본문 바로가기
신용대출

대출 용어정리(1금융권, 제2금융권, 신용등급, 금리, 상환방식)

by 신생아 2020. 8. 21.

 

코로나와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기침체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연제 합니다.

대출 이용 시 용어부터 생소하기 마련인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충분히 이해하시는데 무리가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금융권

금융권은 공식 명칭은 아니지만 편의상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사용합니다.

분류

내용

특징

1금융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중앙회, KEB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기타 시중은행 및 지방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

흔히 이용하는 시중은행, 금리가 낮고 안정성이 높지만 조건과 절차가 까다롭다.

2금융

단위농협(지역농협), 우체국, 보험사, 신협, 새마을금고, 캐피탈, 저축은행, 증권회사, 보험사, 신탁회사, 카드사, 기타등등..

1금융 외의 캐피탈, 저축은행등의 금융기관, 1금융에 비해 조건이나 절차가 수월하지만 금리가 높고 안정성이 낮다.

3금융(사금융)

러시앤캐쉬, 리드코프, 산와머니 등등 대부업체, 사체업체, 일수업체

개인이 또는 법인이 운영하는 업체, 조건이 수월한 반면 금리가 높다.

 

 

신용등급

대출신청시 금융기관에서는 다음 네 가지 항목을 참고하여 고객의 등급을 분류합니다.

SP등급과, 은행 자체 등급은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대부업 사용을 자제하고, 은행 통장 개설, 급여이체,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발급, 예금, 자동이체 등의 거래 개설을 통해 자체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NICE지키미, 올크레딧 사이트가 입을 통해 평소 신용등급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 토스, 카카오등급은 올크레딧 등급입니다. 하지만 해당 등급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목록

URL

설명

NICE지키미(나이스지키미)

https://www.credit.co.kr/

금융기관에서 해당정보를 참고합니다.

올크레딧

https://www.allcredit.co.kr/

금융기관에서 해당정보를 참고합니다.

SP등급(대부등급)

금융기관만 확인가능

대부업 사용시 해당 등급이 낮아집니다.

자체등급

해당 금융기관만 확인가능

해당 금융기관의 거래실적을 바탕으로 등급이 산출됩니다.

 

 

 

 

금리

대출금리란? 대출 이자를 지칭하며 통상 연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연리를 12개월로 나누면 월 이자를 알 수 있습니다.

예) 연 12% / 12개월 = 월 1%

 

 

상환방식

상환방식이란?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을 지칭하며, 대표적인 상환방식으로는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등이 있습니다.

 

각 상환방식별로 장단점이 존재하며, 각자의 상황에 알맞게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목록

특징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금을 약정개월수로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

원금을 상환할수록 남은원금 잔액에 적용되는 이자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뒤로갈 수록 월 상환금액이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가지 상환방식 중 이자를 부담하는 비용이 가장 적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위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평균을 구해서 매월 일정금액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초반에는 원금상환비율보다 이자상환비율이 높고 뒤로갈 수록 원금상환비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기때문에 단기간 사용 후 중도상환 시 남은 원금잔액이 다소 많습니다.

매월 납부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

이자만 납부하는방식으로 원금이 줄지 않기때문에 이자로 나가는 비용이 가장 크다는 단점이있으며, 대출만기시 원금을 일시상환해야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만 납부하는 특징때문에 매월 납부해야하는 비용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차후 목돈이 생길계획이 있는 분들께 적합한 상환방식입니다.

 

 

 

 

이상 굼금하신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등은 노출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비밀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편은 금융기관의 신용대출 한도 및 금리 책정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