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로 변경되고 금융인증서도 새롭게 출시되었는데요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다가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로 바뀌게 되니 많은 분들이 혼란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1.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상에서 안전한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인감증명서 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 인터넷뱅킹, 증권, 국세청홈텍스, 정부24 등 과거 금융거래 및 정부 사이트 민원신청 등 업무처리 시 본인 확인 절차를 위해 사용되었는데요 현재는 과거의 명칭인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변경되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는 기존에 정부에서만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하였던 공인인증서에서 민간기업에서 만든 민간인증서도 사용이 허가되면서 '공인'에서 '공동'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기존과 같이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며 유효기간 만료 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금융인증서
공인인증서와 공동인증서에 이어서 이번에는 금융인증서입니다.
이름도 비슷하고 머가 다른지 많이 헷갈릴 수 있는데요 금융인증서 또한 위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인증서를 보관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과거 공인인증서와 현재 명칭이 바뀐 공동인증서는 인증서를 발급하여 휴대폰, 컴퓨터 또는 USB등 기기에 보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때문에 발급할 때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 등으로 발급도 까다롭고 보관중이던 기기장치를 분실하여 새로 발급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였는데요 금융인증서는 인증서를 사용자의 기기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클라우드 즉 인터넷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번거로운 보안프로그램 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어느 곳에서 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SB 또는 PC등에 인증서를 저장하여 들고 다니기가 불편하셨던 분들은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신다면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실 수 있겠습니다.
4.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진증서와 공동인증서는 금융인증센터 (www.yessign.or.kr/user/home/458/onestop/perIssue/jsp/LayOutPage.do) 또는 시중은행에서 발급이 가하며 금융인증서는 시중은행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시에는 해당 은행의 계좌, 보안카드 또는 OTP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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